App Store에 App 등록해보자. 1 - Prepare for Upload ~ Waiting for Upload 단계

iTunes Connect에 앱을 등록해보겠습니다. 먼저 간단히 iTunes Connect가 무엇인지 알아봤는데요, 계약 상태나 세금 및 은행 정보 설정, 영업 및 재정 보고서를 받거나 프로모션 코드 요청등을 할 수 있는 웹 기반 도구 세트입니다. 즉, App Store, Mac App Store에 만들어서 팔 앱들을 제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어시스트 해주는 것이죠. 또한 App에 Game Center나 iAD를 붙이기 전에 꼭 필요한 선행 작업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 일단 iTunes Connect에 개발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초기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Manage Your Applications을 선택합니다.

Manage Your Apps에서 Add New App을 선택합니다.

앱 이름이 아닌 앱을 대표할 단체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면 당연히 회사이름이 될테고 1인 기업이나 스튜디오 라면 그에 해당하는 이름을 기입하고 Continue를 누릅니다.

앱스토어에 노출 될 App Name을 입력하고 Default Language를 선택합니다. SKU Number에는 올릴 앱과 다른 앱을 구분지을 수 있는 고유 문자나 숫자를 2자리 수 이상 입력하면 됩니다. Bundle ID는 iOS Provisioning Portal에서 생성했던 App ID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Bundle ID Suffix는 프로젝트명이나 게임명 같은 것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Availability Data는 App 판매를 개시하고 싶은 날짜를 선택해줍니다. Price Tier는 애플이 정해놓은 가격단위를 선택하는 것으로 Tier1이 $0.99입니다. Tier별 가격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Discount for Educational Institutions은 교육기간의 앱스토어로 앱을 구매할 경우 할인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specific stores는 특정 국가의 앱스토어에서만 판매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에 왔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처리해줘야할 것들이 제일 많네요. 지금부터 입력할 것들은 App Store에 노출되는 정보들입니다.

먼저 등록할 App의 Version Infomation을 기입합니다. Version Number는 Binary에 있는 Version과 같아야 합니다. 나머지는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네요.

다음으로 자체적인 App Rating을 선택해줍니다. 선택에 따라 +4, +9, +12, +17 4등급으로 나뉘어집니다.

Metadata를 입력합니다. Description에는 App설명을 Keywords에는 App이 검색될 키워드 단어를 입력합니다. Keyword간에는 ,로 구분지어주고 최대 100바이트까지 입력가능합니다. Support Email Address는 애플이 심사중에 문제가 생길때 연락받을 수 있는 email을 기입합니다. Support URL은 App을 소개할 수 있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링크를 기입합니다.

EULA(End User License Agreement)는 App 구매자에게 계약조건을 체결할 때 필요한 것으로 보통 Standard EULA를 사용합니다. 아무 설정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Standard EULA가 적용되구요.

이제 스크린샷등의 이미지 업로드가 남았습니다. 먼저 Large App Icon에는 App Store에 노출될 App의 대표 이미지를 올립니다. 사이즈는 1024 x 1024입니다. 나머지는 게임용 스크린샷인데 각 디바이스별 해상도에 맞춰 제작된 것을 올립니다. 파일 포멧은 jpeg, jpg, tif, tiff, png를 올릴 수 있습니다. 아이폰5가 발표하더니 아이폰5가 추가되어 있네요.

Prepare for Upload 과정이 끝났습니다. Save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결과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App이 애플에 등록 되었습니다. 여기까지만 완료해도 App에 Game Center나 iAD를 붙이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제 Waiting for Upload 단계로 진행해보겠습니다. View Details를 클릭합니다.

App의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Ready to Upload Binary를 클릭합니다.

App에 로그인이나 인증 과정이 포함된 경우는 Yes를 아니면 No를 선택합니다. 한번 Yes를 선택하면 다음부터 뭘 선택하느냐에 따라 선택할 것이 많네요. 일단 없으므로 No를 선택 후 Save를 클릭합니다.

Continue를 눌러 App의 정보를 확인하면 Waiting for Upload 단계까지 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 Binary File을 업로드 시키고 Waiting for Review가 되고 마지막 App이 등록되는 일만 남았을 텐데요, 남은 것들은 추후에 진행하면서 이어 포스팅을 해볼까합니다. 지금까지는 Game Center작업을 위해 필요한 선행 작업때문에 그 내용만 일단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댓글

  1.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앱 용량 몇까지 올릴수 있어요?

    답글삭제
    답글
    1. 글쎄요... 세부적인 사항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