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Android GREE SDK 연동 두번째. 개발 환경 설정 및 Build

GREE SDK 연동전 계정 생성과 Sendbox 설정 및 테스트 App등록이 마무리가 되었다면 이제 실제 SDK 연동 작업을 해야겠죠. cocos2d-x의 Helloworld 샘플에 Android GREE SDK를 연동하기 전에 GREE SDK Build 이슈가 있어서 이것부터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GREE 플랫폼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받아 설치해야합니다. 링크로 이동하셔서 Android용 SDK를 다운받습니다. 2012년 10월 10일 기준 3.3.0이 최신이네요.

Zip파일 형태이므로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해재합니다. 저는 C:\Android\GreeSDK에 압축해제했습니다.

cocos2d-x Helloworld 샘플을 먼저 열고 File -> Import -> General -> 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를 선택합니다.

Browse를 클릭해 GreeSDK를 압축 푼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Projects에 여러가지 프로젝트 모듈들이 나오는데 GreePlatformSample은 체크 해제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한 상태로 Finish 클릭합니다.

그러면 기다렸다는듯이 Package Explorer에는 빨간 느낌표를 내뿜으면서 추가된 GREE SDK를 보실수 있습니다.

느낌표 에러를 수정하기전에 cocos2d-x Helloworld프로젝트가 GREE SDK를 참조하도록 종속성을 걸어줘야합니다. Main Project인 Helloworld에 마우스 우클릭 -> Properties -> Android -> Library -> Add버튼을 클릭해서 GreeSdk를 추가해줍니다.

이제 Problems에 있는 에러를 처리해보겠습니다.
단순히 GREE SDK를 이클립스에서 import 했을 때 위와같은 종류의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GREE SDK와 cocos2d-x를 떠나서 Android에 좀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에러인 듯 하여 따로 정리를 했으니 위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리합니다. 위 4가지 에러는 GREE SDK 한국어 SDK에서만 발생하네요. 영문 SDK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2가지 다 받아 WinMerge로 비교해보니 Javadoc으로 자동 생성된 doc문서 날짜는 그렇다치고, auth관련 부분과 SDK 버젼 문자열 정도가 다르던데 아무튼 ko버전보다는 en버전으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 이제 한번 빌드를 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에러들이 나올 것입니다.
  • The container 'Android Dependencies' references non existing library 'C:\Android\GreeSDK\sdk\bin\greesdk.jar' org.cocos2dx.application.ApplicationDemo Build path Build Path Problem
  • The container 'Android Dependencies' references non existing library 'C:\Android\GreeSDK\vendor\signpost\signpost-commonshttp4\bin\signpost-commonshttp4.jar' GreeSdk Build path Build Path Problem
  • The container 'Android Dependencies' references non existing library 'C:\Android\GreeSDK\vendor\signpost\signpost-core\bin\signpost-core.jar' signpost-commonshttp4 Build path Build Path Problem
  • The container 'Android Dependencies' references non existing library 'C:\Android\GreeSDK\vendor\Android-PullToRefresh\library\bin\pulltorefresh.jar' GreeSdk Build path Build Path Problem
  • The container 'Android Dependencies' references non existing library 'C:\Android\GreeSDK\vendor\gson\bin\gson.jar' GreeSdk Build path Build Path Problem
GREE SDK에 있는 여러 프로젝트들이 서로간에 종속적인 jar파일이 필요한데 못 찾고 있다는 것입니다. Visual Studio처럼 메인 시작 프로젝트 빌드하면 알아서 빌드 해주는 줄 알았더만 아닌가봐요. signpost-core, signpost-commonsttp4, PullToRefresh, gson, GreeSdk등의 순서로 각각 빌드를 해줍니다. 아니면 Ctrl + B를 5 ~ 6번 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App에 종속적인 GREE SDK를 빌드하면  212개의 무수한 에러가 나옵니다. 정말 하나해결하면 또 터지고... ADFresca는 쉽게 붙였는데 GREE.... 구글링 들어갑니다.

Android 구버전 하위 API에서 상위 API에서 class를 사용하려면 Support Library를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GREE SDK가 그런 class를 사용했기 때문에 해당 lib를 추가해줘야하는거죠. Android개발자들이라면 알고 있었을 내용이지만 저처럼 처음 Android 접하는 사람을 위해 공식 Android GREE SDK 개발자 가이드에 언급은 해줬어야 하는게 아니냐 GREE!! 아무튼 관련 내용은 정리를 따로 했습니다. 링크를 참고하세요.

Warnings만 남겨두고 빌드가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cocos2d-x Helloworld 샘플에 GREE SDK를 초기화 과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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