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D없이 MacBook Boot Camp에 Windows7 이미지로 USB 설치 디스크 만들어 설치하기

 MacBook Air나 ODD가 고장난 MacBook에서 BootCamp에 Windows7을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비싼 Apple Super Dirve를 사야할까요? 물론 싸구려 ODD도 있긴하지만요. 일반 PC나 Windows베이스 노트북에서는 예전부터 지원하던 USB로 부팅해서 OS 설치하는 것을 MacBook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MacBook에서 아예 안되던 것이 아니라 원래 되던 것인데, 신형 MacBook들이 나오면서 Boot Camp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구형에서는 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게 된 듯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제 MacBook Unibody는 2008년형으로 아주 구형이죠. 스샷을 보면 위쪽에 여백도 많이 남는 것이 뭔가 있는데 숨긴게 아닐까하는 의구심도 들게합니다. 맞습니다. Apple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막아놨습니다. 왜 막아놨는지는 모르겠네요. 이제부터 이걸 풀어보도록 할께요.

 참고로 OS X Mountain Lion에서 진행합니다.

 먼저 Launchpad에서 시스템 정보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하드웨어 개요 -> Boot ROM 버전에서 앞 4~5 자리 문자열을 나중에 사용합니다. 저는 MB51이네요. 창의 띄운채로 다음을 진행합니다.

 Finder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Boot Camp 지원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패키지 내용 보기를 선택합니다.

 Boot Camp 지원의 패키지 디렉토리에서 Contents/Info.plist를 데스크탑이나 도큐먼트 디렉토리 아무곳이나 원하는 곳에 복사 후 더블클릭해서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파일 내용중에 USBBootSupportedModels 를 검색(제일 아래 있음) 하셔서 <string> 태그중에 아무것이나 하나를 아까 시스템 정보에서 확인 한 자신의 문자열로 대체합니다. 전 IM130을 제것인 MB51로 변경 후 저장했습니다.

  이제 반대로 복사본을 원본 위치에 덮어쓰기 합니다. 그럼 위와같은 창이 뜨는데 인증을 클릭합니다.
 이미 항목이 있다고 뜨는데 대치를 클릭합니다.

 계정 암호를 입력 후 승인을 클릭하면 대치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Boot Camp 지원을 다시 실행해 보시면,

 위와 같이 여백이 있던 공간에 Windows 7 설치 디스크 생성 항목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Windows7 ISO 이미지와 8기가 정도의 USB 메모리만 있으시면 ODD없이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