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Create Android JAR Lib

 이클립스로 Hello World 자바 프로젝트와 자바 프로젝트 JAR LibHello World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어 봤었습니다. 이제 이것들을 혼용해서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JAR Lib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용 JAR Lib를 만드는 것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새로 프로젝트를 만들때 아예 Lib프로젝트로 만드는 방법과, 일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로 만든 후 프로젝트 설정에서 Lib로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 이렇게 말이죠.

 먼저 안드로이드 Lib 프로젝트를 새로 만드는 것을 정리해봅니다. File -> New ->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Mark this project as a library입니다. 이것을 체크해주면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는 단독으로 실행될 수 없는 Library가 됩니다. Next를 눌러 진행하는 사항들은 기존에 정리했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만드는 것과 같아 링크로 대체합니다.

 단지 다른점이 있을 수 있다면, Library에 액티비티가 굳이 불필요 하다고 했을 때는 위와같이 Create Activity를 체크 해제하고 Finish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Library용으로 만들어진 것인지 확인하려면 프로젝트를 선택 후 Alt + Enter 또는 마우스 우클릭 -> Properties를 선택해서 Android -> Library에 Is Library가 체크되어 있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사실 2번째 방법도 설명을 해드린것이나 다름이 없는데요, 일반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든 후 저 Is Library를 체크해주면 그것으로 Library 프로젝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Lib 프로젝트를 JAR 파일로 만들어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져다 사용 해보는 것을 정리해봅니다.

 간단한 class를 만들기위해 File -> New -> Class 또는 만든어진 Lib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우클릭 -> New -> Class른 선택합니다.

 적당한 Package명과 class Name을 기입하고 Finish로 마무리 합니다.

 만들어진 class에 간단히 Log를 출력할 수 있게 static 함수를 만들어줍니다.

 이제 JAR로 Export해줘야합니다. 자바 프로젝트를 JAR로 만들었던 것을 참고해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도 JAR로 Export해줍니다. 한가지 스샷과 같이 JAR File Specification 다이얼로그 창에서 AndroidManifest.xml은 체크 해제 후 Export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고 그냥 Export 하면 Error generating final archive: Found duplicate file for APK: AndroidManifest.xml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제 만들어진 JAR를 가져와야 합니다. 외부 JAR파일을 가져와 사용하는 것 링크를 참조해서 개발중인 App에 추가해줍니다.

import com.androidjar.testclass.Helloworld;

//< 적절한 곳에 추가
Helloworld.showHelloworld();


 그리고 개발중에 App에 위와같은 코드를 추가후  빌드 및 실행해보면 로그가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