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X에서 Android 개발 환경 만들기

 지난 시간에 Windows에 cocos2d-x기반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설정했었습니다. 이번에는 맥에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세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 홈페이지에서 Downloads에가서 원하시는 버전의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Eclipse Classic 4.2.1 Mac OS X 64 Bit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적당한 곳에 다운로드 한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압축을 해제합니다. 저는 /Volumes/Macintosh HD 2/Android 에 해제했습니다. 이클립스 설치는 이제 다죠. 다음으로 이클립스에 안드로이드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해보겠습니다.


2. 안드로이드 개발 툴 ADT 설치

 이클립스 실행 후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합니다.

 Available Software 다이얼로그 창이 뜹니다. Add 버튼을 클릭해서 ADT를 다운받을 위치를 설정해줍니다.

  • Name - 원하는데로
  • Location -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설치 가능한 툴과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원하는 것을 체크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인스톨 상세화면입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 동의 후 Finish를 클릭합니다.

 설치 진행중입니다. 중간에 보안 경고가 뜨는데 OK를 눌러 진행합니다.

 설치 완료 후 재시작 하라고 묻습니다. Yes를 눌러 이클립스를 재시작 합니다.


3. 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가서 SDK를 다운로드 합니다. 그런데 SDK가 ADT Bundle된게 생겼네요. 이클립스와 기타 등등이 이미 포함된 SDK인 듯합니다. 이렇게 되면 위에 설명했던 이클립스 내용이 불필요하게 되니 일단 예전처럼 SDK만 있는 걸 다운로드 해봅니다. USE AN EXISTING IDE를 클릭해서 Download the SDK Tools for Mac을 클릭해 순수 SDK만 다운로드 합니다.

 r21.0.1이 최신이네요. 적당한 곳에 SDK 압축 해제합니다. 저는 이클립스가 있는 곳에 해제했습니다.

 Eclipse -> 환경설정을 실행합니다.

 Android 부분에서 Browse를 눌러 SDK가 있는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안드로이드 SDK Manager를 실행해서 필요한 API나 추가 패키지를 선택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라이센스 묻는 창이 뜹니다. Accept All을 선택 후 Install을 진행합니다.

 설치가 진행중입니다. 설치 패키지 선택한 수에 따라 시간이 다릅니다.


4. 안드로이드 NDK 설치

 자바로만 개발하실 분은 설치 안하셔도 됩니다. 저는 cocos2d-x 기반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NDK 설치는 필수죠.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서 맥용 NDK를 다운로드합니다. android-ndk-r8d가 최신이네요.

 역시나 적당한 곳에 압축 해제합니다.

 이것으로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SDK, NDK 3형제가 모두 설치되었네요. 다음에는 맥에 cocos2d-x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설정해보겠습니다.

댓글

  1. 제가 안드로이드는 처음인데요.....NDK는 폴더에 압축만 풀면 끝나는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일단 제가 정리하고 있는 것은 cocos2d-x를 기반으로 개발환경을 세팅하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도 큰 차이는 없을 듯 한데 bash 파일 수정해서 ndk 폴더 위치 설정해주는 정도 더 해주면 될 듯하네요. 저도 일반 안드로이드 어플에 NDK를 써본적은 없어서..

      삭제
  2. 아...재가 질문을 너무 성의 없이 했네요 ^^;;

    현재 올려주신 내용대로 cocos2d-x를 이용해 맥에서 iOS와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을하고 있습니다.

    NDK가 뭔지에 대한 개념이 없다보니...이게 실행파일로 설치를 해야하는건지 이클립스에서 경로지정을 해주거나 플러그인으로 추가를 해줘야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ㅠㅠ

    그리고 이거 뒤에 작성하신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3/01/cocos2d-x-mac-osx-android.html 내용도 보고 있는데....어후...path를 변경해도 잘 안되네요 ^^;;

    답글삭제
    답글
    1. 아, cocos2d-x 쓰시는군요.
      흠, 일단 제 포스팅 내용들이 중간중간 이슈 내용도 다 정리를 하는 타입이라 내용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ndk는 더블클릭해서 특정 디렉터리에 압축 해제하시면 되고 터미널에서 bash profire 편집해서 path를 지정해줘야합니다.
      말씀하신 링크는 더욱 헷갈리실꺼에여...특이 상황이었던지라. cocos2d-x 버전도 다르고 ㅎ;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2/07/c-cocos2d-x.html
      이걸 보셔도 도움이 되실 듯 하네요.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