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을 위한 IDE는 뭐가 있을까?

 웹사이트 개발이나 웹앱을 개발할 것은 아니지만 node.js로 서버도 해야하고 그럴려면 Java Script도 해야하는 그러니까 이제 웹 개발을 위한 IDE(통합개발환경)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웹 개발용 IDE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종류만  리서치한 것을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Visual Studio 2012

 거부할 수 없는 최고의 IDE죠. 1998년부터 Visual Studio 6.0을 시작으로 너무 익숙해져있는 Visual Studio. 위 스샷처럼 새 프로젝트에서 Visual C# -> 웹 -> ASP.NET 빈 웹 응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js 추가해서 하면 되는 것 같더군요.


eclipse

 Java나 웹 개발등 SI쪽이나 안드로이드 개발에서는 필수인 이클립스도 있죠. 하지만 요 몇달 cocos2d-x기반 안드로이드 때문에 살짝 써본 봐로는 저에게는 별로...물론 Visual Studio보다는 덜 익숙한 것도 있겠지만 일단 패스 합니다. 차라리 새로운 것을 익혀볼 생각입니다. IDE 종류를 정리중이니 추가해봤습니다.

 이클립스는 cocos2d-x로 만든 것들 최종 APK 생성할 때나 쓸려고 합니다. 지금은 C 하드 용량이 없어서 이클립스고 안드로이드 SDK고 다 지우기는 했는데, 나중에는 안드로이드 APK도 Visual Studio에서 생성하는걸 정리를 해서 아예 멀리할 수도 있겠네요.


WebMatrix 2

 Microsoft에서 만들고 무료로 배포하는 녀석이 있더군요. 작년에 버전업을해서 2까지 나왔네요. 한국어도 지원된다고하고 node.js도 지원을 하는군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환경뿐 아니라 웹서버나 데이터베이스, 관리등의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순수 IDE보다는 웹 사이트 구축?에 뭔가 최적화된 녀석인 듯하네요


Cloud9 IDE

 이젠 통합개발환경도 클라우드인가봐요. 이름과 같이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클라우드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는 IDE입니다. 역시나 node.js를 지원하는군요.

 무료와 프리미엄이 있네요. 아무래도 클라우드니 언제 어디서나 협업, 통합등이 강점인듯한데 저 혼자 서버 개발할 것이라 이건 일단 패스합니다. 다음에 생각나면 무료버젼 거들떠봐야겠네요. Cloud9를 가지고 node.js 프로그래밍 관련 링크 하나 남겨봅니다.


goorm




 자랑스럽게도 한국에서 만들어진 구름이라는 클라우드 기반 IDE가 있네요. 아직까지는 오픈소스이고 역시나 node.js도 지원하고 아예 node.js로 만들어졌네요. UI나 UML 작성도 가능하다네요. 좀 끌리는데요?


NetBeans IDE

 이클립스와 양대 산맥?인 넷빈즈라는 것도 있군요. 역시나 오픈소스이고 무료입니다. 흠, 썬이 오라클에 먹히고 오라클이 관리하나본데 요즘 자바나 MySQL 행보도 그렇고 이놈도 살짝 걱정은 되네요.

 이외에도, MicroSoftware에 정리된 HTML5 웹 개발의 시작을 참고해도 좋습니다. 아래 몇가지 더 링크로 소개하고 마무리합니다.
 일단 웹매트릭스2와 goorm이 땡기네요. goorm을 하게된다면 어짜피 설치해야할 node.js와 mongodb를 미리 설치해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네요. 웹매트릭스도 MS에서 클라우드로 전향하면 장난아닐듯?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