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ve C++ based GUI Middleware research for game dev

 유니티 에셋 번들 패치시스템 관련 포스팅 할 것 처럼 하다가 왠 GUI 미들웨어 리서치를 할까요? 제가 하는 일이 유니티3D 프로젝트만 있는게 아니고 게임브리오 기반 MMORPG도 해야해서인데요, 현재 UI가 구세대의 유물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쓸만한? DXUTGUI 기반으로 되어있는데 너무 정적이라 이쁘지가 않아 이걸 버리고 통으로 다른걸 갈수도 있다는 말씀에 쓸만한 GUI 미들웨어가 있는지 리서치를 하고 있습니다.
  • 멀티 플랫폼. 즉, 유니티3D에서만 쓰이는 EZ GUI나 NGUI등은 제외.
  • native 즉, C++ 베이스.
  • Game용 GUI 즉, wxWidget이나 QT같은 Application용은 제외. 단, Game용이면서 Application에도 된다면 상관없다.
  • 무료(오픈소스). 유료(상용)는 링크정도만.
  • 무료라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는 중인가?
 이제부터 괜찮아 보이는 무료 GUI 미들웨어를 위와 같은 리서치 조건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종류와 영상정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세부적인 Features는 링크들을 참고하세요.


CEGUI

 오픈소스 GUI로는 꽤나 역사가 깊은 미들웨어죠. 역사가 긴 만큼 덩치?도 크구요. 오우거에도 통합되어 있죠.
 더 많은 영상을 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MyGUI

 이름이 난감하죠. mygui 라는게 일반적?인 거라 엉뚱하게도 이놈 이외에 다른 것들이 검색될 때도 있더군요. 이미 오우거3D에서는 CEGUI와 함께 유명?한 GUI 미들웨어인 듯 합니다.


 C#과 Managed C++을 지원해서 유니티3D와 통합도 가능합니다. NGUI나 EZ GUI마저도 부담스러우셨다면 이것도 괜찮은 대안인 듯 하네요.

MyGUI가 적용된 게임 또는 어플리케이션 영상 보기


libRocket

 PC뿐 아니라 iOS, Android 같은 모바일도 지원하네요. 역시나 오우거3D와도 궁합이 맞구요.

 제가 지금 게임브리오 베이스 MMORPG와 유니티3D 베이스 RPG를 진행중인데, 둘다에 한방에 적용하려면 C++과 C#이 되는 MyGui를 해야할 듯 하고 아니라면 무거운 CEGUI나 가벼운 libRocket중에 골라야겠네요. 아직은 MMORPG용만 보고 선택하면 될 듯한데 말이죠. 어떻게 판가름이 날지는...


유료

 상용 GUI 미들웨어는 이미 유명한 스케일폼은 링크로 패스하고 스케일폼을 대체할 만한 멋진 녀석 2놈을 소개해볼께요. 스케일폼이 지금은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4년전 가격 그대로거나 더 올랐다면 메롱이죠. 아래에 멋진 녀석들이 있으니까요.


NoesisGUI


스케일폼 처럼 벡터 기반입니다. 꼭 유료만 있는건 아니고 교육용이나 비상업용 프로젝트는 무료네요. 오우거3D에도 통합되어있구요.


Coherent UI

 역시 Native C++이고 유니티3D와 크라이엔진3도 지원하네요. 스케일폼이 플래쉬 기반인데 반해 이건 요즘 대세인 HTML5 + CSS3로 UI를 제작하네요. 가격도 99달러부터 시작하네요.

 아무튼 위에 2가지는 Feature 리스트만 봐도 스케일폼 대용으로 괜찮은 것 같네요. 아래는 이런 저런 이유로 제외했지만 그래도 링크정도는 남겨본 것들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