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한글, 일본어, 중국어 등 아시아 Font 처리 리서치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이 중국 폰트가 특정 디바이스에서 출력이 제대로 안되는 증상이 있어서 관련해서 리서치 한 것을 정리해봅니다.

 사용한 유니티 버전은 3.x 마지막버전인 3.5.7입니다. 여타 EZ GUI나 NGUI, 2D Toolkit등 유료 에셋은 사용하지 않고 악명높은? 순수 유니티 GUI시스템인 GUIText에 TTF폰트를 가지고 작업된 상태였습니다.

 첫번째 해결책이 될뻔한? 것은 ExFont와 BMFont Tool을 사용해서 비트맵 폰트를 처리하는 것이죠. 왜냐면 3.x 버전까지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유니티가 Dynamic Font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죠. 사용하는 문자셋이 많을수록 텍스쳐 크기등이 커지는 단점이 있는데요, 문제는 ExFont를 찾을 수가 없네요.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들이 모두 깨졌네요. 호스팅이 만료라고...

 두번째로 unity-sysfont라는 멋진 녀석이 있더군요. Dynamic Text를 지원하고 NGUI도 지원해준다네요.

 해당 사이트에 있는 스샷을 가져와 봤습니다. SysFont로 아시아 폰트 사용하는 것은 따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스샷은 기존 3.5.7 빌드에서는 GUIText에서 중국어 폰트가 제대로 안되던 갤탭10.1에서 4.1.2로 빌드 후의 스샷입니다. 최근의 유니티3D 4.x 버전은 Dynamic Font를 지원해주고 있는 듯합니다. 기본 GUIText를 가지고도 잘 적용이 되는군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