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중국 로컬라이징시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연동시 주의사항

 유니티3D 안드로이드 바이두 MobAds 광고 SDK 연동하는중 초기화가 되지않아 유니티3D에서 지원하는 Google Android Project 기능으로 바이두 광고 플러그인을 만들어 연동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겪은 이슈는 아니고 다른분을 도와드리면서 나왔던 이슈가 있습니다. 기존 플러그인 방식 또는 순수 유니티3D 게임 빌드일 때는 없던 이슈 몇가지가 있어 정리해봅니다.

  1. 플러그인 연동 전에는 GUI.Label안에 중국어가 유니티3D 에디터에서 실행하거나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한 apk를 폰에서 실행시에는 잘 나오지만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이클립스에서 빌드 후 테스트시에는 안나오는 이슈
    • H2HDRM 폰트를 사용중에 발생했던 이슈로 중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폰트로 바꿔 사용하면 해결된다.
    • 게임만 만들게 아니고 플러그인 작업이 들어간다면 꼭 중국이든 어디든 기본적으로 로컬라이징하는 국가의 폰트를 사용해주는게 좋다.
  2. 유니티3D Build Setting에서 Product Name으로 중국어로 설정해 앱 런칭 아이콘 이름이 중국어로 잘 나왔으나 플러그인 작업시 익스포트하면 Product Name 그대로 중국어로 된 폴더로 익스포트되서 이클립스에서 임포트하지 못하는 문제
    • 기본적으로 프로그램밍 관련 폴더는 영어가 좋죠. Product Name은 영어로 해서 일단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만들어준다.
  3. 2번에서 Product Name을 영어로 이클립스 프로젝트 생성 후 게임을 빌드하면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의 이름도 영어로 나온다. 기존처럼 중국어로 나오게 하려면?
    • 이클립스 프로젝트의 res/values/strings.xml 파일에 string name 부분을 수정한다.
  4. <meta-data android:name="BaiduMobAd_APP_ID" android:value="a1234567" />
    <meta-data android:name="BaiduMobAd_APP_SEC" android:value="a1234567" /> AndroidMenifest.xml 파일 위 내용중 value를 debug로 폰에서 테스트시에는 광고가 잘 나오지만 실제 id를 넣고 폰에서 테스트하면 광고가 안나오는 이슈
    • 중국 바이두 사이트에 앱을 업로드하고 출시를 기다려야 정식 릴리즈 배포버전에서의 작동 확인이 가능하다.

 총 4가지 이슈를 정리해봤습니다. 정리하고 봤더니 4가지 상황 모두 꼭 바이두에만 의존적인 이슈는 아닌것 같네요. 유니티3D에서 이클립스에서 최종 빌드하는 해외 프로젝트 로컬라이징할 때는 주의해야할 듯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