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기반이면서 ACE보다 사용하기 쉬운 HalfNetwork

HalfNetwork는 한국 개발자이신 자바워크라는 분이 ACE를 가지고 만드신 오픈소스 C++ 네트워크 라이브러리입니다.

뭔가 덩치크고 복잡한? ACE를 Half-Sync Half-Async 패턴을 구현해 개발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셨다고 하네요.

HalfNetwork 간단 구조. 출처 : 자바워크님 블로그
간단하게 그림처럼 되어있다고 하네요. HalfNetwork 라이브러리는 ACE의 API를 사용해서 구현이 되어있고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큐에 쌓인 메세지 블럭들을 가져와 처리만 하면 되는 구조인듯 합니다.

Proactor(IOCP)와 Reactor(WaitForMultipleObjects) 두가지 네트워크 모델을 가지고 있고 둘다 Acceptor과 Connector을 붙일 수 있다고하네요.


  • TCP 사용
  • Proactor(IOCP)
  • Reactor(WaitForMultipleObjects)
  • 패킷 생성기
  • 타이머
  • ADO 방식 DB 라
  • XML파서
  • 메모리풀
  • 간단한 로깅 시스템
  • Windows, Linux 지원
  • 64비트 지원
  • BSD 라이센스


ACE의 올바른 사용법을 배우고 싶거나,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좀 더 쉽게 개발하실 때 사용하면 되겠네요. 대한민국에도 이런 멋진 오픈소스가 있다는게 정말 자랑스럽네요!!

가장 최신 버전 0.6.5가 2010년 8월에 릴리즈가 되었네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관련자료
자바워크님 게임 개발자 네트워크 미니 컨퍼런스 발표자료


관련링크
HalfNetwork 소프포지 다운로드
HalfNetwork 구글코드
HalfNetwork 개발자 자바워크님 블로그
HalfNetwork 스프링 노트
HalfNetwork 구글 그룹스
또다른 HalfNetwork Committers jacking님 블로그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