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win32 기존 개발 프로젝트에 Mac ios 프로젝트 추가 및 통합 준비

현재 win32 환경에서 win32와 android까지는 빌드 및 실행까지의 세팅이 다 끝이난 상태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Mac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한 개발 환경 세팅에 대해 정리를 해봅니다. 일단 신규로 만든 HelloWorld 샘플을 기존 프로젝트에 붙이는 정도로 정리하고 안드로이드 정적 lib 만들어 붙이기와 안드로이드 PREBUILT_STATIC_LIB 붙이기를 했듯이 추후 지금 만들고 있는 Framework를 Mac에서 lib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때도 마찬가지지만 Mac에서도 정적이든 동적이든간에 lib로 따로 모듈을  만들어 빌드해본적이 없어서요.

먼저 기존에 작업하고 있던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입니다. 프로젝트명은 지웠구요, MyCocos2dGame이라고 되있다고 하고 진행합니다. 새로이 Mac ios용 cocos2d-x 프로젝트를 만드실 때 기존 프로젝트와 일단 이름을 같게 해서 만들어 줍니다. 중요한 것은 만약 위 스샷처럼 Projects/MyCocos2dGame 이라는 프로젝트가 있고 android와 ios 통합 프로젝트 구축이니  같은 폴더에 만들어야겠지? 하면서 Projects를 상위 폴더로 해서 만들게 되면

위와 같은 경고가 뜹니다. 기존에 존재하는데 대체 할꺼냐고... 여기서 만약 Replace를 실수로 누르시게 되면 기존에 win32, android 개발 했던 모든 사항들이 날아가서 멘붕이 올 수 있으니 필히 상관없는 아무 디렉토리에 일단 만드시기 바랍니다. 저도 한번 Replace했다가 다 날렸지요. 다행히도 svn으로 프로젝트 관리되고 있었으니 망정이지... Mac의 파일시스템이 원래 이런거 같네요. 폴더 대 폴더 복사는 그냥 대체로 진행합니다. Windows처럼 있는 있는 파일은 물어보고 진행하는게 아닌...

일단 저는 Projects보다 한단계 위에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MyCocos2dGame 최상단 프로젝트 디렉토리안에 xcodeproj 파일이 있고 MyCocos2dGame 이름의 하위 디렉토리에 프로젝트 관련 파일들이 위 스샷처럼 생깁니다. 이제 위 구조그대로 대상에 복사를 시작합니다.

최종 복사 후 스샷입니다. ios, libs폴더는 새로 생기는 것들이라 디렉토리 통으로 복사했지만, Resources와 Classes는 조심해서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xcodeproj와 Prefix.pch를 복사하고 빌드하면 끝입니다.



만들어진 것을 그대로 복사하지 않고 최대한 cocos2d-x의 샘플들과 같은 구조로도 복사를 진행해봤었습니다. xcodeproj 파일들도 깔끔하게 ios디렉토리에 넣고 말이죠. 하지만 위 스샷처럼  프로젝트 네비게이터가 온통 붉은색이 되더군요. 왜냐면 디렉토리 구조가 달라졌기 때문이죠. 붉은색들 다 지워주고 지웠던 위치에 finder에서 드래그&드롭 해서 같은 파일들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문제는 빌드가 안되더군요. xcode에서 Info.plist를 못 찾는다면서 이상한 에러가 나오면서 프로젝트 세팅도 이상하고 더 깨끗한 디렉토리 구조로 갈려면 좀 더 리서치가 필요해보입니다.

여담이지만 android때도 그랬고 제가 설명하는 것들은 다 cocos2d-x와는 다른 제가 구성한  프로젝트 디렉토리 구조에서 작업중이라 깡 cocos2d-x폴더 위치에서 하는거보다 살짝 신경쓸 부분이 더 있네요. 그리고 ios가 android보단 깔끔하다고 할까여?

간단하게 helloworld 프로젝트를 통합해봤는데, 다음에는 기존에 진행중인 win32 프로젝트에 ios 프로젝트 통합을 제대로 해봐야겠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