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들이여 T store를 정복해보자 - 2. App Binary 등록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티스토어에 앱 정보만 등록을 해봤습니다. 이제는 실제 앱의 apk 파일을 등록해보겠습니다.


개발정보 입력

 App의 Binary를 실제 등록할 수 있는 개발정보 페이지입니다. 이 부분을 수정시 재검증이 필요합니다.

 Application DRM을 적용중이라면 사용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너리는 최대 350MB까지 등록이 가능하다네요. 등록하면 apk내의 AndroidManifest.xml을 분석해서 지원 안드로이드 버전과 LCD Size, 지원 단말을 자동으로 정리해주네요.


바이너리 등록 시 반려 될 수 있는 주의 사항
  • Signing Key 미 설정
  • Debug Key 설정
  • 유효기간 10000일 이하 설정
  • Version Code, Name 미 설정
  • 부분유료화 상품을 포함하거나 위치정보 개인정보 수집시 READ_CONTACTS(주소록), CONTROL_LOCATION_UPDATES(위치정보) Permission이 포함되어야 한다.

 상세설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세부 정보가 나옵니다. 디바이스 타입이나 LCD 사이즈, 안드로이드 OS 버전등 프로비저닝을 수정하고 싶거나 바이너리만 교체하고 싶다면 수정을 클릭해줍니다.


검증상태
  • 등록 - 1차적으로 바이너리 등록만 완료된 상태.
  • 필요 - 바이너리 등록 후 프로비저닝 정보등을 수정했을 경우의 상태.
  • 승인 - 검증에 통과한 상태.
  • 반려 - 재 검증이 필요한 상태.
  • 완료 - 검증 통과 후 판매 중으로 전환 시 제공되는 상태.


 단말정보를 클릭하면 위와같이 지원단말 리스트가 나옵니다. 단, 100% 믿을수는 없겠죠. 왜냐하면 실제로 디바이스에서 돌려보기 전에는 모르니까요. 티스토어 개발자센터에서 자동으로 구분해준 지원 단말은 이렇게 해석하시는게 맞겠네요. 지원하고 있거나 지원 될 예정인 디바이스. 그러니까 100% 지원하지 않으면 제외해주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듯 하네요. 갠히 지원 디바이스로 했다가 실행도 안되면 욕먹겠죠?

 게임이 이미 판매중일 때는 지원단말 삭제를 신중하게 처리해야합니다. 지원하다가 삭제를 해버리면 해당 단말 구매자는 재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므로 환불쪽에 이슈가 생기니까요.

 이제 공포의 이용 메뉴얼 부분입니다. 왜 공포인고 하니, 이용 메뉴얼 샘플을 받아보면 떡 하니 숨이 막힙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라 이런 문서에 약하고, 또 모듈 개발 테스트 등록인데 이정도까지 문서를 만들어서 올려야하나 하는 생각이 팍팍... 딱 보니 피처폰 시절 게임제안서 같더군요.
cocos2d-x 기반 c++로 통합된 인터페이스로 안드로이드 티스토어 인앱 결제를 개발중입니다.
출시는 추후 고려해야하고 일단 지금은 순전히 통합 모듈 개발 테스트용 게임입니다.
 일단 위와같이 간단한 내용으로 문서 파일을 만들어서 등록했습니다. 설명에는 ppt,doc,xls등 문서 파일만 가능하다고 해서 간단히 txt로 했더니 안되는군요.

 나머지 위치정보, 개인정보, 지적재산권등은 다 안하기 때문에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만약 수집 및 활용을 한다면 사용자에게 명확히 고지해야하며, 동의 받는 절차를 처리해야합니다.

 이제 변경내용 저장을 클릭하면 바이너리 파일이 등록됩니다.

 이렇게 바이너리 등록후 티스토어 인앱결제까지 개발이 가능한지, 검증까지 되는지 여부는 추후 포스팅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티스토어 인앱 개발을 테스트를 하는데 있어 검증을 해야하는지 안해도 되는지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다음으로는 티스토어 인앱결제 관련 아이템 등록 및 테스트 준비사항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참고
티스토어 개발자센터 상품등록/관리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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