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X에서 OpenSource Project들을 쉽게 설치해보자. Homebrew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해당 OS별 시스템에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분투 등 리눅스는 아직 본격적으로 사용하지 않아 잘 모르겠고, 맥만 이야기를 해보자면 기존에 이미 빌드된 것을 dmg나 pkg, zip등으로 이미 압축해서 배포하는 것을 받아 설치하는 방법은 이미 다들 아실겁니다.

 이외에도 소스를 다운받아 해당 Mac OSX에 맞게 컴파일 및 설치관련된 일련의 과정들을 쉽게 해주는 툴을 통해서도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PackageManager라고 부르는 듯 합니다. 요즘 대세?인 Homebrew(홈브류)라는 녀석이 그중에 하나죠. 홈브류이외에도 Mac Ports(맥포트)라는 것과 Fink라는 것이 있네요. 맥포트 단점을 정리해주신분이 있네요. 물론 홈브류에도 단점이 있는 듯 합니다. 아직 지원해주는 프로젝트가 양적으로 맥포트에 비교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구요.

 이제 맥에 홈브류 설치하는 것을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먼저 맥에 Xcode가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ruby -e "$(curl -fsSLk https://gist.github.com/raw/323731/install_homebrew.rb)"

 이제 터미널에 위와 같이 입력해주면,

curl: (22)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 404 에러를 뿜어내는군요. 하라는대로 했는데도 안되는... 뭐 구글링 들어갑니다. 명령어가 좀 바꼈군요. 명령어 확인은 홈브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com/mxcl/homebrew/go)"


 설치가 진행중이고,

==> Installation successful! 이 뜨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홈브류를 통해 여러 오픈소스 프로젝트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