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eMap Tools Research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타일맵툴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어떤툴을 사용할지는 정해졌지만, 그래도 어떤것들이 있는지 리서치 해본것을 정리해봅니다.

1. Tiled
 이게 제가 사용할 Tiled라는 타일맵툴입니다. 일반 타일이나 스샷과 같은 isometric 맵도 지원해줍니다. tmx라는 파일 포맷으로 저장되는데 뭐니뭐니해도 cocos2d 시리즈들도 지원해주기 때문에 이 녀석으로 결정했습니다. 0.9 버전이 최신이고 계속 꾸준히 업데이트 되네요.


2. tIDE( Tilemap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Tiled와 비슷한 기능들을 지원해주고 있네요. tIDE 라는 타일맵 에디터와 xTile이라는 타일 렌더링 엔진등이 있는데 지금은 망해가는? XNA 기반으로 되어있네요.


3. Tile Studio
 타일맵 제작은 기본이고 타일을 자체 제작까지 할 수 있는듯 한데 tmx가 아닌 tsd라는 포멧으로 저장하나 보내요. 고로 cocos2d-x에는 맞지 않을듯.


4. D2D Map Editor
 이것도 자체 포멧인 듯.


5. iTileMaps
 iPad나 iPhone에서 직접 에디팅이 가능한 툴입니다. 영상 하나로 설명이 되네요. 무료도 있지만 유료라는게...


6. TileME(Tile Map Editor)
 J2ME기반 인듯한데 뭔가 업데이트가 중단된거 같네요.


7. GPU Tile Map demos
 툴은 아니고 웹기반에서 GPU로 타일맵을 빠르게 처리하는 분이 계시는군요. 관련 테스트는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마우스 스크롤 해보시면...


8. BXG HTML5 Game Engine
 HTML5기반으로 되어있는 게임엔진인듯 하네요. 맵, 레벨에디터가 있고 HTML5 기반이라 웹브라우저에서 실행을 합니다.


9. Mappy Editor
 뭐랄까 Windows95 시절에 만들어진건가?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첫번째 Tiled 맵 에디터를 사용해서 진행해 볼까합니다. 아래 링크에 타일맵 관련 강좌 영상이 총 24개나 있네요.

Tile Map Isometrix Map Tiled Map Edito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