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특정 웹사이트 내 검색하기

 간혹 cocos2d-x 때문에 제 사이트에 오신분들의 뎃글이나 메일 문의를 보면 글이 많아서 딱 찾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하는게 쉽지 않다고들 하십니다. 검색바를 못 찾으신다는 건데요, 사실 블로그 왼쪽 최 상단에 검색바가 기본으로 있습니다. 이게 잘 눈에 띄질 않으니 구글에서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검색하는법을 정리해봅니다.

 Google 검색 속으로라는 도움말 페이지 스샷입니다.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간단합니다. '검색어 site:검색할사이트주소'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제 사이트에 있는 cocos2d-x를 검색 하시려면 cocos2d-x site:westwoodforever.blogspot.com 로 하시면 되는거죠. site 태그가 먼저와도 작동은 되더군요.

 하지만 이것은 구글 메인 사이트 등에서나 하는 검색방식이고 또한 따로 태그까지 입력을 해가면서 해야하니 불편하죠. 그래서 이 글을 보는 지금 이미 적용이 되어있는 검색창 가젯에 대한 내용도 정리해봅니다.

 구글 블로그 관리모드에서 레이아웃에 가젯 추가를 하셔서 '검색창' 가젯을 추가합니다.

 검색창 구성창이 뜨는데 간단하게 가젯의 제목을 입력하고 '이 블로그'만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가젯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 후 적용하면 이와같이 블로그 안에서 바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제 블로그에서도 쉽게 검색해서 정보 공유를 할 수 있게되었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