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안드로이드 페이스북 R.java 이슈 해결하기


 유니티3D용 페이스북 SDK가 나온 마당에 페이스북 안드로이드 SDK를 유니티에 적용하는 이슈를 정리하자니 살짝 민망하네요 ㅎ; 하지만 지금 정리하는 이슈는 유니티3D용 페이스북 SDK가 나오기전인 5월에 발생했던 facebook java.lang.NoClassDefFoundError: com.facebook.android.R$layout 이슈고 또 굳이 유니티3D가 아니더라도 해당 이슈 발생시 도움들 되시라고 정리를 남겨봅니다.

 첫 이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위와 같이 중국 블로거 분에게 구글 번역의 힘을 빌어 질문 공세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해결이 안되서 그냥 중국분이 만든 facebook_r.jar 파일을 계속 사용했었죠.

 그러던중 6월말에 어느분의 도움으로 해결이되어 7월부터는 중국분의 jar 파일 없이도 이슈없이 연동이 잘 되고 있는중입니다.


 플러그인 프로젝트를 jar 파일로 익스포트할 때 페이스북 sdk 프로젝트의 gen 폴더도 같이 포함해서 익스포트 해주면 유니티3D 플러그인 폴더에 따로 중국분이 만든 r.jar 없이도 잘 작동합니다. 이런 이슈의 근본적인 원인등은 내부 메커니즘을 몰라 잘 모르겠지만 일단 이렇게 해결을 한 상태입니다.

 조심히 예상해보기로 이런 이슈는 아마 이클립스에서 유니티3D에서 빌드한 임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가져다 사용하는 방식으로 빌드하면 발생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xxx.exe'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goorm IDE에서 node.js 프로젝트로 Hello World Simple Server 만들어 띄워보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 유니온으로 수표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