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3D와 퀄컴의 Vuforia로 증강현실앱 만들기 - 0. AR(Augmented Reality) Overview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쌩뚱? 맞게도 증강현실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를 해볼려고합니다. 쌩뚱맞다고 표현한 이유는 제 자신도 딱히 지금까지 증강현실을 간단히 생각했을 땐 카메라를 비추면 3D 객체를 보여주거나 영상정도만 보여주고 뭐 끝 아닌가란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고 별 관심도 없었던거죠.

 하지만 아래에 소개할 몇가지 영상과 링크를 보면서 증강현실에 대한 생각이 좀 바뀌었습니다. 본격적인 유니티3D로 증강현실 앱을 만들기 전에 간단히 증강현실에 대해 리서치 해본것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주구절절 글보다는 영상과 링크가 많을 듯 싶네요.

 아 미리 말씀 드리면 아래 영상에서 볼 수 있는 얼마전에 공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같은 HMD류의 증강현실보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뭔가 할 수 있는 수준의 것의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증강현실과 관련해서 검색해보면 대략 아래의 3가지 이미지가 많이들 검색이 되더군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아이언맨, 애니메이션 드래곤볼의 스카우트입니다. 많은 설명이 없어도 대중적으로 같이 한방에? 공감할 수 있는게 뭐가 있는지 정리겸 올려봤습니다.




 사실 위 3가지는 너무 비현실적인 부분들이 많지요. 아무래도 영화나 애니메이션이다보니 기능적인 부분들이 바로 현실에서는 구현하기에는 아직까지는 힘든 것들로 보입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 정도는 약간 따라하는 수준은 된다고 보여지지만요. 뭐, 드래곤볼의 스카우트도 어찌보면 구글 글래스를 좀 활용하면 재미용으로 비슷한 기능의 앱 정도는 만들 수 있겠죠?

 그럼 현실적으로는 증강현실이 어디까지 와있고 뭘 할 수 있는지로 넘어가보죠. 먼저 아래의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불과 약 2주전인 2015. 1. 30일에 올라온 위 영상은 퀄컴의 Vuforia라는 증강현실 관련 플랫폼?으로 실제 구동되고 있는 앱들의 종합선물세트 영상입니다. 교육, 게임, 광고, 아이들 장남감, 쇼핑등 여러분야에서 실제 활용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첨 이 영상을보고 증강현실이 이렇게 많이 응용이되고 사용될 수 있다는데에 놀랐었네요.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성능이 그만큼 파워풀해져서 이런것들이 가능한 거겠죠. 아래는 게임쪽에 특화된 영상입니다.


 더 많은 영상을 유튜브 퀄컴의 Vuforia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마 영상 몇개를 더 보시면 출판, 의료, 제조 산업, 군사 등의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 당장 증강현실을 적용해서 어떤 앱을 만들어야 할지 기획자가 아니다보니 딱히 생각나는건 없지만 아무튼 실 생활에 적용할 것은 많아보입니다.

 지금까지 간단히 증강현실에 대해 리서치 한 것을 영상등으로 대체해 봤습니다. 특히나 퀄컴의 vuforia('뷰포리아'로 쓰면 될런지..)과 관련된 것을 소개 했는데요, 뷰포리아를 사용하면 누구나 쉽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유니티 엔진도 지원하고 있고 말이죠. 유니티나 뷰포리아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실시간 이미지 프로세싱 라이브러리인 OpenCV를 활용해서 이미지나 물체 인식등을 직접 개발할 수 있겠지만 너무 해야할 일들이 많아지겠죠?

 뷰포리아와 양대 산맥?으로는 독일의 메타이오가 있네요. 이건 나중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따로 R&D를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증강현실 관련 현황도 리서치 해봤습니다. 크게 서커스AR고릴라AR, 반디앱 AR 정도가 눈에 띄는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찌하다보니 퀄컴의 뷰포리아 광고? 포스팅이 되었네요. ㅎ; 다음 포스팅은 뷰포리아 개발자 포럼 세팅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nity3D Prime31 처럼 자신만의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을 만들어보자

CMake Windows에 설치하기

Unity3D iOS Plugin 만들어 연동하기